편도선염 예방을 하기위한 좋은 5가지 방법들

편도 편도선염
편도선염

1. 편도선염이란 무엇인가요?

편도선염은 편도선 주위 조직의 염증으로, 목의 뒤쪽에 있는 작은 유선인 편도선이 감염되면 발생합니다.

이러한 감염은 일반적으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로 인해 유발되며, 편도선 주위 조직의 부종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너무 더운 날씨에 에어컨을 자주키는 여름에 더욱 편도선염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기 때문에 이번글을 참고하여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2. 편도선염의 주요 증상들

편도선염의 주요 증상은 목의 통증, 인후통, 목소리 변화, 구역구역한 느낌, 연하곤란 등이 포함됩니다.

러한 증상은 대게 4일에서 6일 정도 지속되며 합병증이 없다면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3. 편도선염 예방을 위한 간단한 습관들

  • 구강상태 관리하기
  • 손 자주 씻기
  • 충분한 휴식 취하기
  • 충분한 수분 섭취

구강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가지고 구강 청결 상태를 유지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건강한생활 방식의 중요성

편도선염은 면역련이 저하되어 세균에 취약해지게 되는 것이 주요인이 되기 때문에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단 관리와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꾸준하게 지속해 주어야 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휴식도 잘 취해주어 몸을 회복시켜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비타민과 무기질 함유량이 많은 신선한 과일, 채소 등을 먹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편도를 비롯하여 기관지 내에 이로운 식품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5.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들

mrjn photography YpZ2cj4s0oo unsplash

물은 편도선 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염증

완화: 편도선 염은 주로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물은 몸속의 독소를 제고하고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물은 세포와 조직을 잘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운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인해 염증이 완화되고 편도선 염의 증상을 완하시킬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물은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몸속에 충분한 물이 있으면 면역체계가 잘 작동하게 되어 편도선 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towfiqu barbhuiya BQqNSRPWcRA unsplash

마늘 마늘은 편도선 염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염 작용: 마늘에는 강력한 항염 작용 성분인 알리신과 알리시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편도선염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 입니다.

면역력 강화: 마늘은 비타민 C, 비타민 B6,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향균 작용: 편도선염은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있으므로, 마늘에 향균 작용이 있어 마늘을 섭취하여 세균 감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마늘에 함류된 성분인 알신과 알리신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그 성분이 편도 주위의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면, 편도선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편도

복숭아 복숭아도 편도선염 예방에 좋은 음식 입니다.

항산화 작용: 복숭아에는 비타민 C와E,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자유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편도선염 발생을 방지합니다.

비염예방: 복숭아는 비타민 A와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점막의 건강을 유지시켜 비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분 공급: 복숭아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분은 몸 내부의 수분 균형을 유지시기는데 중요하며 편도선염 예방에도 효과적 입니다.

복숭아는 알러지 반응이 있는 사람이나 다른 과일과 함께 먹으면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개인의 체질에 맞게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

뿌리는 식용하고, 한방에서는 도라지를 길경이라고도 하며신경통편도선염등의 약재로 사용한다. 도라지 뿌리는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생약(桔梗根)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밖에도 도리지 뿌리에는 칼슘, 섬유질, 철분,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다.

생약은 뿌리가 굵고 내부가 충실하고, 맛이 강한 것이 우량품이다.거담,진해, 진통, 진정, 해열 작용이 있으며, 소염진통, 진해거담제로 사용된다. 또한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관계 질환 및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이라 할 수 있는 감기는 물론 천식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나 노인분들, 그리고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에게 좋다.

결론

코로나 바이러스가 엄청나게 유행을 했고, 그유행시기에 코로나에 걸린 사람들은 면역력이 크게 감소하여 편도선염에 굉장히 잘 걸리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도 몸에 온도를 37.5도 를 유지하며 사는것이 좋고, 에어컨을 너무 오래 키지 않는것도 중요하다.잘챙겨 먹으면서 운동도 열심히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 하지만 그런것들 보다 더욱 중요한것은 제때 병원을 가는것 이다.

병원을 가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나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면 이런 방법들이 매우 유요할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