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혈당수치 유지하는 5단계 방법 (당뇨환자 에게 좋은)

정상혈당

정상혈당

혈당

혈당(血糖,영어:blood sugar)은혈액속에 함유되어 있는포도당의 농도를 이르는 말이다. 인체는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혈당 수치를 일정한 범위 내로 유지하여야 한다.

혈당량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호르몬글루카곤,아드레날린,인슐린,갑상선호르몬등이 있으며, 이호르몬들의길항작용에 따라 인체의 혈당 수치는 항상 약 90mg/dl(=약 0.9g/l) 정도로 유지된다. 이러한 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발생하면 혈당 수치가 불안정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의 대표적인 예가당뇨병이다.

당뇨병은 호르몬 중 특히 혈당을 낮추는인슐린의 분비에 이상이 발생하여 생기는 병으로, 현재는인슐린을 외부로 투여받으면서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치료되고 있다.

정상혈당

혈당값(血糖값) 또는혈당지수는 혈액 1dL(100ml) 속에 있는 포도당의 농도로 저혈당증 등의 증상에서 혈당의 양을 재는 데 활용된다.혈당(血糖)은 혈액 속에 포함되어 있는(glucose)]으로서 척추동물의 혈당은 주로 포도당이며, 뇌와 적혈구의 에너지원이 되고, 그 양은 운동, 식사 등에 의하여 달라진다.

혈당(mg/dl)정상범위고위험군당뇨병진단가능범위
공복시(최소8시간이상 섭취물 없음)100 미만100~125126 이상
음식물 섭취후(75g 경구포도당부하시 2시간경과기준)140 미만140~199200 이상

대한당뇨병학회가 제시하는 혈장 혈당지수는 한국인에 관한 자료로써 과학적으로 가장 신뢰받는 자료중 하나이다.[1]

정상혈당수치 유지 하는 방법

1단계 혈당 조절 목표 세우기

혈당조절 목표는 당뇨병 유병기간, 삶의 여명, 당뇨 합병증의 진행 정도, 동반 질환, 중증 저혈당 경험과 저혈당 인지능력 여부, 생활방식, 치료약물, 임신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목표를 세우도록 한다. 미국당뇨병학회에서는 공복혈당 목표를 80~130 mg/dL, 식후혈당 < 180 mg/dL로 권고하였다[7].

교육 전 “최근의 혈당수치와 당화혈색소 수치를알고 있는지?”, “혈당조절 목표 수치와 당화혈색소 목표수치를 알고 있는지?”를 설문 또는 구두로 점검한다. 가장 최근의 당화혈색소 수치와 식전 혈당, 식후 2시간 혈당 수치를기록하여 주고, 3개월 후의 단기 혈당조절 목표를 작성하도록 하며, 설정한 목표는 3개월 후 목표에 도달하였는지 점검하도록 한다.

2단계 혈당 추세 파악을 위한 정보 수집

혈당패턴 분석을 위해서는 주중과 주말을 포함하여 최소3~7일간 집중적인 혈당측정이 필요하다.

혈당은 식전과 식후 2시간을 함께 측정하며, 취침 전 혈당과 야간 저혈당이의심되는 경우는 새벽 2~3시에 측정하여 하루에 최소 3~8회의 혈당측정이 필요하다.

3단계 혈당 패턴찾기

혈당 변화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색상의 형광펜을 준비하도록 한다. 혈당 조절 목표범위를 벗어난 혈당수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형광펜의 색상을 구분하여 색칠한 후 언제, 얼마나 자주 저혈당, 공복 고혈당, 식후 고혈당이 발생했는지 찾아본다.

– 저혈당용(혈당치 70 mg/dL 이하): 파랑색
– 공복 고혈당용(혈당치 140 mg/dL 이상): 핑크색
– 식후 고혈당용(혈당치 200 mg/dL 이상): 주황색

•첫째, 목표에서 벗어난 혈당 찾아내기

하루 중 전반적인 혈당흐름이 목표범위보다 얼마나 높은지 살펴본다.먼저 저혈당, 공복 고혈당, 식후 고혈당 순으로 찾아본다.

•둘째, 언제, 얼마나 자주 벗어났는지 확인하기(세로축 살펴보기)

아침, 점심, 저녁 중 주로 어느 시간대에 2일 이상 반복적으로 혈당이 목표범위보다 높거나 낮은지 살펴본다. 특정요일에 변화가 있는지도 점검한다.

•셋째, 식전 혈당과 식후 혈당의 변동(variability) 살펴보기

식전 혈당과 식후 혈당의 차이를 살펴본다. 정상인의 식전 혈당과 식후 혈당의 변동폭은 20~60 mg/dL이다. 단기간의 식후 고혈당조차도 혈관 내피세포의 기능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특히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혈당 변동성이 큰 경우 고혈당 못지 않게 저혈당도 자주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식후혈당은 식사 전 혈당, 음식의 종류, 음식 내 탄수화물의양, 식후 활동량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혈당의 변동폭이큰 경우에는 탄수화물 섭취량과 운동량을 우선적으로 점검한다.

4단계 혈당패턴의 영향요인 평가하기

1) 당뇨병 환자의 역할
혈당수치와 혈당의 영향요인의 기록을 살펴보고, 목표범위 보다 높거나 낮은 경우, 생활습관, 약물요법 등이 어떠하였는지 혈당조절에 다양한 영향요인을 점검해 보도록 한다.혈당변화의 영향요인을 다음의 질문을 통해 평소의 일상생활과 다른 점을 점검하고, 혈당변화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을 경우에는 당뇨수첩에 메모하였다가 병원 방문 시 문의하도록 한다.

–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았는지?
–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량은 많았는지?
– 운동량이 부족하였는지?
– 평소보다 신체적, 심리적 스트레스가 많았는지?
– 몸이 아픈지?
– 약 복용 또는 인슐린 주사를 정확히 하였는지?

2) 당뇨병 교육자의 역할
혈당기록을 분석하여 고혈당과 저혈당에 대하여 어떻게대처해야 하는지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피드백을 제공한 후에는 “무엇을 배웠는지?”와 혈당을 목표범위 내로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할 계획인지?”에 대해 환자의 경험과행동계획을 논의하도록 하며, 방문 시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제공하여 관리의지를 도모한다.

피드백을 제공할 때는식사, 운동, 약물에 따른 혈당의 영향에 대해 환자의 사례를통해 구체적으로 상담을 제공한다.

당뇨 환자에게 좋은 인공감미료(스테비아) 글 보러가기

5단계 계획을 세워 행동으로 실천

혈당을 목표범위로 조절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실천하도록 한다.

– 식사를 얼마만큼, 언제 먹을 것인지?
– 식사와 간식 시 탄수화물을 얼마만큼 먹을 것인지?
– 활동량은 어떻게 늘린 것인지?
– 식사를 얼마만큼, 언제 먹을 것인지?
– 스트레스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출처: http://dx.doi.org/10.4093/jkd.2016.17.1.35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