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안 좋을 때 지켜야 하는 4가지

신장
신장

신장에 관해서

신장은 인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 중 하나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액 및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는데 기여합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인의 배출이 감소하여 체내에 쌓이게 되고, 인이 많아지면 뼈 생성에 중요한 비타민D가 생성이 되질 않습니다

신장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

1.나트륨jason tuinstra 4OfaTz6SdYs unsplash

나트륨은 신체 내 체액 농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신장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고혈압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해야합니다.

2.비타민D

andrei j castanha YGIne6OkWGE unsplash

신장이 좋지 못한경우 인의 배출이 감소하여 비타민D가 생성되지 않지만 그렇다고 비타민D를 영양제로 과도하게 섭취 한다면 칼슘과 인의 농도 조절에 이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신장이 안 좋을 때는 고용량 비타민 D제품의 영양제는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건강을 지키는 좋은습관

1.적절한 수분 섭취

물은 신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 시켜 주지만 과도하게 물을 섭취하는 것은 독이 되기 때문에 적절하게 먹어야 합니다.

2.신장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신장 건강에 좋은 음식들은 사탕무, 블루베리, 셀러리, 양파, 딸기 등 여러가지 음식이 있습니다. 나트륨 섭취는 적절하게 하면서 신장에 좋은 음식을 적절하게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적절한 나트륨 섭취

과도하게 나트륨을 섭취하게된다면 체액량 증가, 단백뇨 증가, 심장 콩팥 섬유화 촉진, 혈관조절지능저하, 교감신경계항진, 호르몬계항진, 혈압상승 등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나트륨 섭취를 줄이게 되는것도 문제가 될수 있기때문에 국제보건기구(WHO)의 1일 소금 섭취 권장량은 5g 이하, 대략 라면 한 봉지 정도입니다.

4. 적절한 단백질 섭취

신장이 심하게 안 좋은 사람들은 단백질도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를 알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의 표준체중을 알아본다. 표준체중은 자신의 키를 미터로 환산하여 남성은 22에 두 번 곱하고, 여성은 21에 두 번 곱하면 구할수 있습니다.

2) 실제체중이 표준체중보다 적을 때는 열량을 조금씩 늘려서 표준체중으로 증가되도록 노력합니다.

3)실제체중이 과체중이나 비만일 경우네는 체중감량을 위해 섭취하는 열량을 줄여 표준체중에 근접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img

결론

신장은 우리몸 혈액에 쌓인 노폐물을 걸러내는 장기입니다.

콩팔 1개당 약100만개의 필터가 하루 약 180L의 혈액을 걸러냅니다.

이런 콩팥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기력저하, 식욕부진, 피로감, 고혈압, 부종,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하게 수분을 섭취 하면서 저염식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