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장애는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를 할 수 있을까?

경계선 지능장애

경계선 지능장애 (경계형 지능기능)

지능지수IQ가 70~84 범위인 경우인구의 6~7%를 차지한다.

이들은 적응능력이 부족하여 사회적/직업적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내외의 정신장애 원인이 없더라도 이들은 좌절이나 당황 같은 심한 감정적 고통을 느낀다.

그러나 적절한 지도로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특정 분야에서는 능력을 잘 발휘할 수도 있다.

경계선 지능장애 인지 확인 하는 것은2~3세에 검사를 통하여 알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 시기이다.

감별진단

경계성 지능기능과 경도 지능발달장애 간의 감별을 위해서는 자세한 검사가 필요하다.

지능검사와 적응기능 검사, 차이점의 평가 그리고 특히 표준적 검사에 대한 환자의 순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병존하는 정신장애(조현병, 충동성을 동반한 ADHD 등)가 있는지 평가가 필요하다.

동반장애

지능발달장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신장애는 주의력 결핍과 다활동장애,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

상동행동장애 등이며 이식증도 가끔 볼 수 있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공격적인 경향이 있으며 분노발작도 흔히 볼 수 있다.

경과 및 예후

지능발달장애는 개선되지 않는다는 선입겨이 있으나, 개개인에게 알맞은 개별화된 지지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전반적인 삶의 기능이 향샹될 수 있다는 것이 최근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러나 고도 지능발달장애의 경우 점진적 신체적 장애가 병발되며, 조기 사망에 이르기 쉽다.

예방과 치료

예방

조기발견 및 조기치료로 지능발달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유전적 질환에 대한 병력조사, 양수천자를 통한 탱생기 진단, 풍진예방 같은 임신기 산전의료

위생적인 환경에서의 출산, 예방접종 등의 강화, 출생 초기에 선천성 대사장애와 갑상선 기능부전증에 대한 검사

등이 그 수단이 된다.

즉 전반적 보건위생의 개선과 모자보건을 충실히 하는 것이다.

치료

치료는 결국 지능발달장애가 생기는 병의 경과를 단축시키고 지능발달장애의 후유증과 사회적 제한을 최소화 하는것이다.

페닐케톤뇨증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 같은 대사장애는 조기의 음식조절과 호르몬 추가공급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감정장애나 행동장애는 정신과적 치료를 요한다.

정신과적 치료환자의 지능 수준맞춰 변형해야 한다.

여기에 놀이요법, 집단치료, 행동치료(특히 긍정적 재강화)등이 포함된다.

과다행동, 충동성 등 심한 정서 및 행동 장애에 대해 적절한 행동요법향정신성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반복적 자기자극적 행동에는 항정신병 약물(haloperidol 등), 강박적 행동에는 fluoxetine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를 사용할 수 있다.

충동적 분노 반응에는 β-차단제(propranolol)buspirone을 시도하며, 주의력 결핍과다활동장애에는 methylphenidate를 사용할 수 있다.

지능발달장애에 흔히 합병되는 신체장애와 뇌전증 등에 대해 해당 장애 치료를 시행한다.

교육

지능발달장애아의 교육신체발달감각운동신체적 기능의 발달과 통합된 과정으로 진행한다.

기본적 생활습관의 획득부터 사회적 자립에 이르기까지 개별적인 목표를 정하여 지도와 훈련을 행한다.

지능발달장애의 정도에 따라서 일반학교, 특수학교, 특수학급 등에서 교육을 받을수 있으며,

보호작업소를 통한 직업훈련도 받을 수 있다.

가족교육

중요하다. 우선 지능발달장애라는 진단을 받았을 때 부모들이 흔히 나타내는

충격, 실망, 죄책감, 분노 등 위기나 기타 이후의 배척이나 과잉보호 같은 적응문제에 대해서도 적절히 도와주어야 한다.

상담이나 정신치료실시한다.

가족이 지능발달장애아에 대해 현실적 기대를 갖게 하되, 최대한 지능장애발달장애아의 상태를 발전시키고 자존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능발달장애아의 자립성을 돕되 적절한 돌봄제공하는 등 교육의 균형을 잘 맞출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

현재 우리나라에 다수의 지능발달장애자 수용시설지적장애 특수학교 및 직업재활시설이 있고,

최근에는 그룹홈, 주간보호, 보호작업소지역사회 중심시설이 늘어나고 있다.

내용에 관련된 책 사러가기

장애아동의 증가 이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장애아동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세가지로 나뉜다.

1. 의학의 발전

의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원래 살지 못하던 미숙아, 조산아들의 출생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장애아동의 숫자가 늘어간다.

2. 장애의 범위 증가

예전에는 장애로 판별되지 않던 질병들이 현재는 장애로 판별되기 때문에 증가하였다.

3. 미세 플라스틱

현대화를 이루면서 많은 미세플라스틱을 산모가 섭취하게 되면서 태아에 안좋은 성분을 노출시켜 장애아동이 증가하였다.

Leave a Comment